1. 광고 홍보 학과란?
기업간 경쟁이 심화되고 상품 파냄 전략이나 이미지가 기업 홍보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면서 광고 및 홍보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또한 정부, 지방자치단체, 시민단체, 종교단체 등에서도 조직의 이미지 관리를 위한 홍보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광고 홍보학은 광고 활동과 광고 현상 등을 연구하는 '광고' 분야와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한 기업, 단체, 관공서 등의 계획, 활동, 업적 등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홍보' 분야로 구분된다.
2.진로 연계 자격증 및 취득 자격증
- 디지털 정보 능력 활용 능력 (DIAT)
- 무대 예술 전문인
- 사회 조사 분석사
- 컴퓨터 활용 능력
3. 취업 분야
광고와 홍보의 각 분야로 다양하게 진출하고 있다.
광고 분야에서는 각 광고 대행사의 AE, copy writer, marketer 등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매체 댓행사의 media planner 로도 진출하고 있다.
홍보 분야에서는 기업의 홍보 부서나 홍보 대행사로 진출하고 있다. 광고 관련 단체에의 진출도 활발하여 방송국과 케이블 TV, 신문사에서도 그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근래에는 인터넷의 열풍과 인터넷 관련 회사로의 진출도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포털 인터넷 사이트에서 광고 기획과 마케팅을 담당하거나 인터넷 광골 대행사를 설립하기도 한다.
이벤트 분야에서는 이벤트 기획사, 공연 기획사 등으로의 진출이 가능하며 제작 분야에서는 플덕션으로의 진출도 이루어지고 있다. 그 외에 학업을 계속하는 졸업생들은 대학원 진학이나 해외 유학을 선택하고 있다.
4. 이수 추천 교과
- 국어 : 독서,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문학
- 사회 : 정치와 법,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경제
- 생활, 교양 : 철학, 논리학, 심리학, 논술
- 진로 선택 : 실용 국어, 심화 국어, 고전 읽기, 여행 지리, 사회문제 탐구, 실용경제
- 전문교과1 : 지역 이해, 국제 경제, 현대 세계의 변화, 사회 탐구 방법,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2 : 마케팅과 광고, 커뮤니케이션, 인간발달, 시각디자인, 광고 콘텐츠 제작, 빅데이터 분석
5. 추천 도서
광고의 이해(이혜갑)
경제 심리학 (댄 애리얼리)
인문학으로 광고하다 (박웅현)
이노베이티느 광고 (박승배 외)
검색광고의 이해 (권오윤 외)
광고의 윤리와 법과 규제 (조병량)
마케팅 불변의 법칙 (알 리스, 잭 트라우트)
브랜디드 콘텐츠 (김운한)
세상을 바꾼 자본 (박홍규)
6. 관련 탐구 주제 예시
- 성공적인 브랜드 마케팅 전략 사례
- 아이폰과 갤럭시폰의 광고 전략 차이
- 공익광고의 효고와 문제점
- 빅데이터를 활용한 소비자심리 분석과 활용
7. 진학 후 교육 내용
- 광고 기획 관리론 : 광고기획의 전적인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광고 기획서 작성법에 대해 학습
- 광고 매체 기획 : TV, 신문, 잡지, 라디오, 인터넷 등 다양한 광고매체의 특성들에 대해 살펴보고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한 적절한 매체전략에 대해 학습
- 이벤트 기획 관리론 : 광고 실무 중 이베트 기획의 역할, 주요 전략 이론 및 전략 모델, 기획의 절차 등에 대해 학습
- 국제 광고론 : 국제광고의 이론, 국제 광고 관리의 기본 및 여러 국가의 광고현황을 연구하며 국제PR의 기본 업무에 대해 학습
- 광고 제작론 : 광고의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 구성과 관련된 크리에이티브 이론 및 전파 광고 제작 이론 등을 습득하도록 함으로써 실제 광고 제작에 필요한 이론 및 실제를 학습
8. 수시 입결 사례
- 지원 대학의 전형과 모집단위, 내신등급에 따른 합격 여부는 쪽지를 보내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